본문 바로가기
정보 공유

이공계 이색 직무 소개 _ 기술전략

by 캔버스토리 Canvastory 2021. 11. 23.
-   목  차   -

1. 직무 
2. 모집 기업
3. 담당 업무
4. 장단점

 

1. 직무

: 기술전략.

  업무 내용은 유사하나, 기업에 따라 기술기획, 전략기획, R&D기획, R&D전략 등 다른 이름으로 부르기도 합니다.

 

2. 모집 기업

: 연구소가 있는 기업 또는 기술 기반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

  큰 틀에서 어떤 기술을 개발할 것인지 방향을 결정하는 직무이다 보니 연구소나 기술 기반 기업에서 필수적인 직무입니다. 따라서 웬만한 대기업~중견기업에는 모두 있다고 보셔도 무방합니다. 다만 신입사원 선발 인원은 굉장히 적습니다. 기술전략팀 자체의 티오(TO)가 많지 않을뿐더러, 설계 엔지니어가 부서이동을 통해 기술전략으로 오는 경우도 많기 때문입니다. 

 

3. 담당 업무

: 크게 두 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기술전략 본연의 업무와 기획 업무.

(1) 기술전략 본연의 업무

  제품로드맵 관리, 기술로드맵 관리, 프로젝트 관리, 투자예산 심의, 기술/시장 동향 분석, 기술개발 방향성 결정, 경영층 의사결정 지원 등이 있습니다. 

  말 그대로 기술 전략을 구사하는 일입니다. 회사(연구소) 전체의 기술 개발을 조정하는 컨트롤 타워 역할을 수행합니다. 향후 10년 치 제품로드맵, 기술로드맵 및 프로젝트 관리를 하게 됩니다. 프로젝트 관리의 경우 PM (Project Manager) 직무와 일부 유사한 면이 있지만, 보통 기술전략이 더 큰 그림에서 전체를 컨트롤하며, 기술전략은 로드맵 관리에 보다 비중을 두고 있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여러 가지 선택지 중 어떤 기술을 개발할 것인지 경영층에 정보를 전달하고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역할도 수행합니다. 예를 들어 A안(하이리스크 하이리턴)과 B안(로우리스크 로우리턴) 중 어느 기술을 메인으로 할 것인가를 결정해야 할 때 기술/시장 동향 분석을 통해 근거를 제공합니다. 

 

(2) 기획 업무

  사업계획 관리, 조직 성과 평가, 학회 주최/참석, 연구소 행사 진행(우수 특허 대회 등), 산학협력 과제 관리, 해외 연구소 관리 등이 있습니다. 

 - 사업계획 : 일 년 동안 뭐할 건지, 뭐했는지 계획/점검하는 업무입니다. 기술개발뿐만 아니라 교육, 조직문화 개선, 업무 효율화 도모, 원가절감 등 1년 단위로 연구소에서 진행할 내용을 전부 계획하고 점검합니다. 보통 10월쯤 내년 사업계획을 세우는데, 기술전략은 이때가 가장 바쁜 시기입니다. 

 - 조직 성과 관리 : 전술한 사업계획을 점검하면서 평가도 진행합니다. 목표달성, 일정준수, 가격경쟁력 확보, 우수특허, 대외 수상 등의 자료를 집계하여 평가합니다. 

 - 연구소 행사 진행 : 아이디어 공모전, 우수 기술 포상 등 연구소 분위기를 개선하고 동기 부여할 수 있는 행사를 기획하고 진행합니다. 

 

4. 장단점

(1) 장점

 - 워라벨 Good. 교대 x, 협력사 갑을관계 걱정 x, 설계 사양 변경 대응 걱정 x

 - 고급 정보 열람 가능. 어떤 제품이 어느 기술을 탑재해서 언제쯤 출시되는지, 경쟁사 동향은 어떤지 최전선에서 알 수 있습니다.

 - 조직 성과 평가결과 웬만해선 좋게 받습니다. 기술전략팀은 연구소 전체 평가결과를 팀 평가결과로 적용받는데, 일반적으로 핵심 기술을 연구&개발하는 연구소는 좋은 평가결과를 받기 때문입니다.

 - 높은 자리에 있는 직책자와 접점이 많습니다. 많이 보고 배울 수 있지만 이건 단점이 될 수도 있습니다. 

 - 해외 학회 출장이 비교적 많습니다. 지금은 코로나로 인해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지만, 그 전에는 3년에 한 번 정도는 해외 학회에 참석했습니다. 계약하러 가는 게 아니고 제가 논문을 발표하는 것도 아니라서 마음 편히 갈 수 있습니다. 

 

(2) 단점

 - 설계 역량 부족. 아무래도 현업에서 직접 설계하는 엔지니어보다는 설계 지식과 경험이 부족할 수밖에 없습니다. 나아가 설계 엔지니어의 경우 커리어 방향이 비교적 명확한데 비해, 기술전략의 경우 모호합니다. 지금으로서는 데이터 분석을 따로 공부해서 기술전략에 접목시키는 정도가 유망한 것으로 보입니다. 

 - 기획 업무에 치여 기술전략 본연의 업무를 제대로 못하게 되는 경우 현타가 옵니다. 또한 기획 업무도 해야 한다는 그 자체로 현타가 오기도 합니다. 힘든 일을 열심히 하고는 있는데 내가 이걸 왜 하고 있지? 하는 생각이 들 때가 있습니다. 자료 취합하고 엑셀 만지작 거리는 등 전공이랑 전혀 무관한 업무도 많기 때문입니다. 

 - 앞서 직책자와 접점이 많다는 것을 장점으로 기술했습니다만, 그 반대급부로 이사님께 직접 보고하는 경우도 있는데 부담이 되기도 합니다. 

 

5. 마치며

  일반적으로 기계공학 출신 엔지니어는 기계설계, 생산·공정·품질 관리, 제조·조립 직무를 선택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연구소 기술전략 부서에 입사했습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기계공학 지식과 특허사무소에서 현장실습을 하며 쌓았던 기술동향 분석 경험을 가장 잘 살릴 수 있는 직무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인 엔지니어와 다른 길을 걸어가고 있지만 만족하고 있습니다.

  취업을 준비하는 분들께 이공계 이색 직무를 소개드리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기술전략 직무에 대한 모집 기업, 업무 내용, 장단점 등을 공유드렸습니다. 주변 사람들이 많이 가는 길뿐만 아니라 다양한 길이 있으니, 넓은 시야를 가지고 자신에게 맞는 직무를 탐색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블로그를 통해 취업준비, 대외활동, 스펙, 학점관리, 직무/산업 이야기 등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해당 주제에 관한 글을 올리게 되면, 이 글과 함께 보실 수 있도록 링크 업데이트하겠습니다. 

 

  취업 준비하시는 분들 부디 좋은 결과 있기를 기원하겠습니다. 

 

 

※ 관련 도서 : 「기술전략과 R&D기획」, 박현우 등 공저, 한성대학교출판부, 2019 

 

댓글